본문 바로가기
야생화/야생화

얼레지 얼레리꼴레리^^...ㅎㅎ

by 풍경감각 2021. 4. 5.

얼레리꼴레리^^...ㅎㅎ 
 
얼레지가 피었다는 소식에 군락지를 찾아갔더니 역시 소문대로 꽃천지더군요 
 
얼레지는 W자를 새긴 꽃잎이 마치 봄바람에 치마가 뒤집어진것 같아 꽃말도 ‘질투’ or ‘바람난 여인’이지요 
 
꽃대궁속의 뜨거운 격정을 나타내듯 이유미 국립수목원원장은 이 모양을 '산골의 수줍은 처녀치고는 파격적인 개방'이라고 했고, 어떤분들은 '압구정동 지나는 아가씨 같은 꽃', '한쪽 다리를 들고 스파이럴을 선보이는 피겨선수 같은 꽃'이라는 표현까지도 썼습니다 
 
연한 자줏빛과 연분홍이 뒤섞인 얼레지는 바람난 여인, 벌은 야생화들의 중매쟁이, 개미는 삼신할매....ㅎㅎ 
 
얼레지가 꽃잎을 뒤로 젖히는 이유는 키 큰 식물 등 경쟁자가 없을때 일찍 꽃을 피워 벌레들에게 꿀의 위치를 알려주어 수정을 쉽게 하기 위해서라고 하니 종족번식을 위한 대단한 지혜라고 할수 있지요 
 
얼레지라는 이름도 이파리에 어루러기처럼 얼룩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고, 멧돼지도 파먹기를 포기할 정도로 알뿌리가 깊이 박혀 있다고 합니다 
 
깊은 산골에서는 시큼한 얼레지 나물도 먹는다고 하지만 자생지가 잘 보존되어 아름다운 야생화를 오랫동안 감상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3.25(목) 풍경소리....